티스토리 뷰

반응형

지친 몸을 이끌고 집으로 돌아와 잠이 들었는데 왠 낯선 장소에서 길을 잃고 헤매는 꿈을 꾸지는 않으셨나요? 길 잃는 꿈, 길헤매는 꿈과 같이 어디로 가야할지 몰라 그 방향성을 잃은 꿈들이 뜻하는 바는 과연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꿈은 명확하지 않고 추상적인 자신의 심리상태를 이미지화하여 다양한 상징들을 통해 밖으로 드러내곤 합니다. 우리가 꿈 속에서 보는 이미지나 체험들은 과학적으로 설명이 힘든 예언적 성질도 있지만 대체로 자신의 심리적 상태를 표현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길 잃은 꿈도 그 중 하나로 인생에 고난이 생기거나 진로를 결정하지 못해 고민할 때 등장하는 대표적인 꿈입니다. 길은 사람이나 자동차가 지나다니는 공간이라는 개념 외에도 삶의 방향이나 목적, 도리나 임무, 방법 또는 수단을 뜻하기도 합니다. 신기하게도 영어로 길(way)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다양한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꿈에서의 길은 대체로 인생의 긴 여정, 목표, 방법 등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포장된 길이나 고속도로 같은 경우 순탄하게 흘러가던 인생길을 뜻하고, 울퉁불퉁한 길은 험난한 고생길을 의미합니다. 또 막다른 골목길은 처음부터 잘못 선택한 어려운 길을 뜻하며, 산길은 목표를 이루기 위해 열심히 살아가는 인생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길을 잃는 다는 것은 삶의 목표가 좌절되거나 어려운 문제에 봉착하여 앞이 잘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뜻합니다. 마치 미로 속에 갇혀 출구를 찾아 돌아다니는 쥐를 떠올릴 수 있습니다.



운전을 하다 길을 잃고 헤매기도 하고, 숲 속에서 길을 찾지못해 깜깜한 밤의 공포와 싸워야 할 수도 있습니다. 

2017/11/28 - [꿈해몽] - 드라이브하는꿈과 차운전하는꿈 분석


이런 모든 종류의 꿈들은 하나같이 불안함과 초조함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꿈들입니다. 지금 어떤 문제에 봉착하여 해결책이 없는 채로 걱정만 하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만약 그렇다면 진지하게 고민을 풀어나갈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주위 누군가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적극적으로 손을 내밀길 추천합니다. 자칫 이러한 고민들이 시간이 지날수록 축적되어 우울감을 증폭시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길잃는꿈이 예지적 성격을 띄기도 하는데 이 때는 하고 있는 일이나 사업, 목표가 장애물을 만나 고민하게 되고 쉽게 해결을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힘들더라도 잘 이겨내려는 지혜가 필요해 보입니다.



하지만 길헤매는꿈을 꾸는 도중에 길을 제대로 찾거나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 무사히 벗어났다면 이것은 고민의 해결, 조력자의 도움을 뜻하는 좋은 꿈으로 해석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