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평소 점잖은 사람도 꿈에서는 마치 다른 사람처럼 행동할 때가 있습니다. 욕하는 꿈 또는 욕먹는 꿈도 그 중 하나인데요, 이렇게 욕설이 난무하고 화가 나 있는 상태에 있다가 갑자기 잠이 깨고 나면 '내가 왜 이러지?'하고 의문을 가지기도 합니다.



욕을 하는 꿈은 기본적으로 심리적인 영향을 받아 나타나는 현상으로 봅니다. 가끔은 예지몽으로 해석하기도 하는데 여기서는 욕꿈 관련한 다양한 예시와 해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욕설은 내 안에 쌓은 화를 말로 쏟아낸다는 뜻을 지닙니다.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큰 소리를 지르거나 노래방에 가서 신나게 노래를 부르는 것도 몸 속에 있는 울분이나 분노를 밖으로 방출하는 효과를 가집니다. 여기서 화는 재앙 화(禍)로 상징되며 재앙을 밖으로 내뿜어 해소한다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욕은 '걱정의 해소, 일의 해결' 이라는 상징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뜻에서 볼 때 남에게 심한 욕을 하는 꿈은 그동안 막혀있던 장애물이 제거되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는 의미로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욕 꿈은 심리적인 요인에 의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실제 평소 자신이 싫어하던 사람이나 압박과 스트레스를 주는 사람에게 욕을 하고 싶은 생각들이 꿈을 통해 실현되기도 합니다. 가상적 공간이지만 욕을 통해 쌓은 화를 풀어주며 감정을 정화하는 심리적 작용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 평소 호감을 가지고 있던 상대나 나쁘지 않은 관계에 있는 상대에게 헐뜯고 욕을 하는 꿈은 그 사람에게 질투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평소 잘나가는 친구에게 질투를 느끼거나 부러운 감정을 가지고 있었다면 욕하는 꿈을 통해 비난하고 헐뜻음으로써 그 사람의 수준을 깍아내리는 심리적 작용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이 말은 역설적으로 '나도 당신처럼 되고 싶다'는 마음의 표현이 됩니다.



상대방 앞이 아닌 뒤에 숨어서 뒷담화하는 꿈의 경우는 실제 그 사람을 미워하는 감정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와 마찬가지로 꿈에서도 싫어하는 사람의 흉을 보며 자기만족을 채우거나 그 사람에 대한 미움을 증폭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사람이 나의 적이거나 목표일 경우 의욕을 고취시키는 작용을 할 수 있지만 대면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트러블이나 싸움으로 확대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대로 욕먹는꿈, 욕듣는꿈 같이 상대방에게 싫은 소리를 듣는 것은 다른 심리적 이해가 필요합니다. 혹시 상대방이 그렇게 화를 낸 이유가 나의 어떤 면을 보고 지적하지 않았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 부분은 아마도 내가 가진 콤플렉스나 취약점, 욕 먹을 행동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직장상사가 일을 못한다고 화를 내고 욕을 했다면 실제 업무를 해내는 능력이 아직은 부족하거나 서툴다고 스스로 느끼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내 외모라든지 몸매를 보고 누군가 비난하고 욕하는 꿈을 꾸었다면 이것 또한 스스로 그 부분에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마음 속에 쌓여 기분을 우울하게 만들고 의욕을 저하시킵니다. 자신의 콤플렉스나 취약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고 마음을 다스리려는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