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개미가 집을 짓는 꿈 이라든지 방에 개미떼가 출몰하는 꿈과 같이 개미가나오는꿈의 해몽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개미는 몸집이 너무 작고 땅바닥을 기어다니는 곤충이다 보니 미물, 하찮은 존재로 인식합니다. 이 때문에 꿈에서는 부정적 상징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개미를 자세히 들여다 보면 단순히 미물로 치부하기는 힘든 여러가지 특성들이 존재합니다. 이런 특성들 때문에 개미에 관한 꿈들은 해몽과 해석이 어렵고 그 뜻하는 의미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기도 합니다.




좋은 상징들을 보자면 개미는 힘과 부지런함을 떠 올릴 수 있습니다. 자기 몸보다 몇 배나 크고 무거운 짐들도 가뿐히 들어 옮기는 곤충으로 유명합니다. 게다가 쉴 새 없이 움직이고 떼를 지어 생활하며 맡은 일을 해나가는 듯 보여집니다. 우리 속담에 '부지런하기가 개미 같다'라는 말이 있고, 개미와 배짱이 이야기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개미는 대체로 근면이라는 속성을 가지고 있는 곤충입니다.



꿈에서도 이러한 개미의 속성을 상징하여 자신의 현재 상태나 혹은 예언적 메세지를 가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미가 큰 먹이를 물고 가는 장면을 유심히 보고 대단하다고 느꼈다면 이것은 자신의 컨디션 또는 건강 상태가 최상의 상태에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 개미는 '협동'하는 곤충으로 유명합니다. 사회적 곤충으로 유명한 개미는 역할 분담이 명확히 정해져 있고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다른 개미들과 상호 유기적으로 협동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때문에 꿈에 나타난 개미는 어떤 조력자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개미들이 큰 먹이를 옮기고 있는 꿈은 조력자의 도움을 받아 일을 수행해 나간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드물게 개미떼가 재물이 들어오는 예언적 성격을 가지는 사례도 있습니다. 옛부터 개미떼가 이동하면 비가 온다는 말이 있습니다. 꿈에 길가나 들판에 개미떼가 유유하게 이동하는 장면을 보았다면 이것은 비가 오는 것을 상징하여 물이 생기는 것 즉 재물이 들어오는 것으로 해석되기도 합니다.

2017/07/24 - [꿈해몽] - 집에 물이 들어오는 꿈의 의미는?



하지만 불행하게도 개미는 부정적 의미를 가지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우리의 무의식 속에 개미는 언급할 가치도 없는 그냥 하찮은 존재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담벼락 모퉁이에 지나가는 개미에게 눈길 한번 주지 않는 것처럼, 발에 밟혀 죽더라도 인식조차 하지 못할 만큼 개미는 무의미한 존재로 여겨집니다. 일상 생활에서는 개미투자자, 개미지옥과 같은 단어들이 많이 쓰이고 있으며, 언어 발음을 보더라도 개미 = 미개 라는 유사성이 발견됩니다.



이런 이유로 개미꿈은 사소함, 하찮음, 한계 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개미들이 여기저기 흩어져 기어다니는 꿈의 장면은 사소한 일로 짜증이 나거나 성가신 문제들 때문에 불필요한 에너지를 낭비하게 되는 일이 생길 수 있음을 경고합니다. 또 매일 반복적으로 돌아가는 일상생활의 무료함 때문에 매너리즘에 빠져 의욕을 잃고 방황하고 있음을 뜻하기도 합니다.



개미가 바퀴벌레, 파리, 거미와 같이 해충의 일종으로 상징되어 꿈에 등장하기도 합니다. 이 때 개미는 새까만 색깔을 띠고 특정 공간에 등장하는 경우가 많으며 다른 해충들과 마찬가지로 가난, 해로움, 질병 등을 상징합니다.



예컨대 침대나 이불 위에 개미떼가 올라오는 꿈, 방 안에 새까만 개미들이 돌아다니는 꿈 등은 재물의 손실 혹은 골치아픈 일을 예견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신체에 개미가 올라타거나 물리는 것도 질병이나 우환이 생길 수 있다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2017/07/28 - [꿈해몽] - 거미가 나오는 꿈 해몽을 해보면?


이렇게 개미가 의미하는 상징이 극과 극에 달하기 때문에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난감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에는 본인이 꿈에서 개미를 본 뒤 부정적인 기운을 느꼈거나 불쾌했다면 흉몽으로 보고, 반대로 개미의 행동에 초점을 맞춰 마치 그것들을 유심히 관찰하는 아이처럼 행동했다면 길몽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가끔은 개미꿈이 태몽을 의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는 위의 상징이나 해석과는 상관없이 동식물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여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꿈에 나온 개미가 예쁘고 귀엽다거나 매끈하고 고운 빛깔이 난다거나, 크고 범상치 않았다면 자식을 상징하는 꿈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