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구멍나고 찢어진 부분을 정성스레 바느질하는꿈 혹은 새 옷을 만들기 위해 옷감을 재단하고 재봉틀을 돌리는 꿈을 꾸셨나요? 바늘로 꿰매는 일이나 옷 만지는 일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직업을 가졌는데도 이같은 꿈을 꾸었다면 뭔가 속 뜻이 있을것이라 생각하기 쉽습니다.



물론 바느질과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이 꿈이 일의 연장선 상에서 나타난 이미지쯤으로 별 의미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뜬금없이 재봉과 관련된 상황들이 꿈에 나타났다면 이것은 속 뜻을 품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과연 바느질꿈 혹은 뜨게질과 관련된 다양한 꿈들은 어떤 상징적 의미를 가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구멍이 난 옷, 양말, 이불, 베개 등을 꿰매는꿈을 꾸었다면 이것은 자기 주변에 좋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꿈에서 보는 티셔츠, 치마, 바지, 점퍼 등 내 몸을 감싸고 있는 의류나 이불 같은 침구류는 내가 잘 살아갈 수 있게 도와주는 모든 요소들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삶의 동반자, 동료가 될 수도 있고 내가 하고 있는 일이나 사업 또는 직업이 될 수도 있습니다.



구멍나고 찢어진 것을 바느질하는 의미는 나를 도와주는 그 어떤 요인들을 좀 더 나은방향으로 수정하고 보완한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간관계의 회복, 일이나 사업의 정비, 도약을 위한 준비과정 등 좋은 변화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한땀 한땀 바느질로 옷을 만드는 꿈을 꾸었다면 이것은 수정이나 보완보다 더 나아가 새로운 시작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글로 아래와 같은 새옷입는꿈도 있습니다. 


2017/11/08 - [꿈해몽] - 새옷입는꿈의 의미와 해몽 예시


미혼자의 경우 결혼을 통해 새로운 가정을 만들수 있으며 사업가는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등 인생의 좋은 전환점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누군가는 인생의 동료가 될 수 있는 귀한 인연을 만날 수 있는 꿈입니다.




하지만 바느질이 원하는대로 잘 되지 않았다거나 매듭이 풀려 뜨게질한 것이 원상태로 돌아가는 꿈들은 부정적 상황을 암시합니다. 위의 사례들이 긍정적 변화가 아니라 허사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으며 애를 써도 만족할 만한 결과가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