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수많은 물고기가 유유히 헤엄치고 있었던 수족관꿈 혹은 어항꿈 같은 것을 꾸었다면 이것은 어떤 의미를 가질까요? 이번에는 유리로 격리된 수족관 속 세상이 꿈을 통해 우리에게 전달하는 메세지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흔히 물고기떼를 보면 재물이 들어온다고 해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고기를 잡는 행위를 돈을 버는 의미로 해석하여 물고기떼를 본다는 것은 그러한 재물을 가까이 있음을 상징하곤 합니다. 물론 수족관 속 물고기떼도 그러한 의미로 해석해 볼 수도 있겠지만 이 보다는 다른 의미에 무게를 더 둘 수 있습니다.




관찰자의 정신세계

수족관은 유리로 막혀 있는 또 다른 세상이며, 유리 밖 관찰자와 유리속 물고기는 서로 간섭할 수 없는 존재입니다. 이때문에 재물이나 기타 다른 물질적 의미보다는 '관찰' 이라는 의미에 중점을 두어 해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고기들이 정신없이 돌아다니는 수족관꿈 혹은 어항속물고기꿈은 자신의 정신상태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마치 원자핵 주위를 빠르게 회전하는 수많은 전자들처럼 유리 세상 속의 물고기는 정신 속의 수많은 생각들이 지나가는 모습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지러운 수족관꿈은 복잡한 생각과 걱정을 상징

예를 들어 물고기들이 어지럽게 헤엄치는 모습은 과도한 생각이나 걱정으로 인해 생각이 복잡하다는 뜻으로 볼 수 있습니다. 수족관 밖 관찰자의 시점에서 패턴을 알 수 없는 수많은 물고기들의 움직임이 중요하며, 이것은 곧 자신의 생각이 정리되지 않고 어지럽게 흩어져 있는 상태를 보여 주는 것입니다.



최근 복잡한 일에 휘말려 있거나 걱정이 많았다면 작은 실마리부터 찾아 해결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어떨까요? 그러다보면 하나씩 생각이 정리가 되어 예전의 좋은 컨디션을 회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렷한 어항꿈은 맑은 정신을 상징

만약 한방향으로 헤엄쳐가는 물고기떼를 보거나 수족관속 상어나 가오리 혹은 어항속 금붕어 등 특정 물고기를 유심히 관찰하고 있었다면 이것은 전혀 다른 해석이 가능합니다.



유리관 속 물고기떼의 행동패턴이 예측가능한 움직임을 보였거나, 특정 물고기를 또렷이 보는 꿈은 자신의 정신이 맑은 상태임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일이나 사업을 함에 있어 명확한 판단을 내릴 가능성이 높으며, 작품활동이나 예술활동을 할 때에도 새로운 생각과 아이디어로 더 돋보이는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다른 의미의 꿈해몽

하지만 수족관 속 관찰의 대상이 돌고래, 바다표범, 펭귄 등 아주 특정한 동물이었다면 이러한 해석보다는 그 동물이 의미하는 또 다른 해몽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이 때 수족관이라는 공간의 의미보다 그 특정 동물이 상징하는 의미가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 수족관, 어항의 물이 탁하거나 부유물이 많이 보였다면 이것도 자신의 정신이 흐릿한 상태를 의미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쿠아리움의 유리에 금이 가 있었거나 분위기가 무섭다고 느꼈다면 이 꿈도 스트레스와 관련성이 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