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나방은 나비와 비슷하게 생겼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싫어하는 곤충입니다. 꿈 속 나방의 존재도 대체로 이런 부정적 시각으로 바라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 그런지, 또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는지 나방꿈 해몽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두운 이미지의 나방

들판에 날아다니는 나비를 보고 피하는 사람이 없는 것처럼 어린아이들도 나비에게는 호기심을 가집니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나방이 날아오면 겁을 먹고 피하며 어린아이들 조차 울음을 터뜨립니다.




우리에게 직관적으로 비춰지는 나방의 이미지를 살펴보면 아마도 나비의 외형과는 다른 투박하고 칙칙해 보이는 색깔과 생김새 때문인 것 같습니다. 나비처럼 천연색상의 빛깔을 가진 것도 아니고 대체로 회색이나 검은색 톤의 색상은 공포심과 적개심을 드러냅니다.



또, 나방에게서 나오는 가루가 눈에 들어가면 실명한는 말 때문에 나방에 대한 두려움이 더 커진 것도 사실입니다. 독나방의 경우 그럴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나방 가루는 인체에 특별한 위협을 주지는 않습니다.



게다가 주로 밤에 활동하는 특성때문에 음산하고 어두운 기운을 풍긴다고 느낍니다. 바로 양들의 침묵이나 마마, 화차와 같은 공포나 스릴러 영화의 소재로 등장하는 이유도 이런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나방은 사람들의 편견이 만들어낸 두려움의 표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두려움은 나방을 꿈의 소재로 만들기에 적합하며 여러가지 상황을 만들어 그 의미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나방은 해로운 곤충으로 낙인찍혀 있습니다. 나방 가루가 실명을 가져온다는 설 때문인지 나방꿈은 질병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나방이 주위를 날아다닌다던지, 몸에 앉는 꿈은 몸 컨디션이 아주 나빠져 있거나, 앞으로 질병과 관련해 고생할 수 있다는 암시를 주기도 합니다.



꼭 질병이 아니더라도 음산하고 칙칙한 어두운 기운 때문에 기분 저하, 우울감 등을 나타낼 수 있고, 좋지 않은 일이 발생할 수 있음을 예지하기도 합니다. 걱정과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면 사람들과 만나 수다를 떤다든지, 친한 친구와 운동이나 취미 등을 즐기며 축처진 기운을 끌어 올리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나방꿈의 좋은 뜻

나방나오는 꿈이 반드시 불길한 의미를 가지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몸에 앉은 나방을 쫓아낸다든지, 발로 밟아 죽이거나 에프킬라 같은 약을 이용해 박멸했다면 이것은 나쁜 기운의 소멸을 의미합니다. 나방은 그동안 자신을 괴롭혀온 우울감이나 질병, 스트레스 등으로 표상될 수 있고, 쫓아버리는 행위를 통해 저런 부정적 요인들이 해소되고 개선되어 나감을 뜻합니다.



나방나오는 꿈의 다른 속성 

만약 꿈에서 본 것이 불길한 기분의 나방이 아니라 번데기에서 나방으로 탈티하는 모습을 본 것이라면 이것은 흉몽의 의미보다는 변화를 암시하는 상징적 의미로 봐야 합니다. 최근 자신을 둘러싼 환경이 변하고 있다든지 변화할 가능성이 높으니 예의 주시하고 이에 대비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한편, 나방꿈은 태몽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 때는 몸집이 크고 범상치 않다든지, 작고 귀엽다든지, 아니면 흰색, 천연색, 무지개 색상 등 특별한 존재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 특별함 때문에 이것이 나방인지 나비인지 아니면 날아다니는 새인지 착각하기도 하며, 평소에 나방을 싫어하는 사람도 오히려 예쁘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