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뜬금없이 꿈에 문어가 나와 얼떨결에 잡아버렸다든지, 돈을 줍듯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수많은 문어를 잡는 꿈을 꾸지 않으셨나요?



아니면 사람 몸집보다 큰 대왕문어 잡는꿈을 꾸고 화들짝 놀라 잠을 깬 경험이 있으신가요? 이와 같이 문어잡는꿈과 관련된 여러가지 유형들을 알아보고 그 의미를 보편적 관점에서 해석해 보겠습니다.




꿈을 이해하는데 있어 개인적 경험과 생각은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때문에 아무리 해몽을 잘한다 하더라도 개개인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 있어 명확한 정답을 내리기가 힘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류 혹은 생각을 공유하는 집단은 보편적인 의식과 무의식의 체계를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여러세대에 거쳐 이어져온 해몽의 경험적 결과가 유사성을 갖는 것도 이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문어가 가진 보편적 상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보통 '빨판으로 달라붙는다'는 이미지를 생각하기 쉽고, 언어적으로는 '문어발식 확장'을, 그리고 일상 생활에서는 음식이나 제사상에 올라오는 문어를 떠올리기 쉽습니다.



서양에서는 문어의 수많은 빨판과 여러개의 다리가 상징하는 의미로 문어꿈은 탐욕이나 소유에 중점을 두어 해석합니다. 이 관점에서 문어잡는꿈을 보면 문어를 잡는 행위와 동시에 빨판들이 신체에 접촉되고 뒤엉키는 듯한 이미지를 연상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문어에 감겨 신체 일부가 자유롭지 못하다고 느끼거나 답답함을 느꼈다면 현재 해야할 일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는 상태거나 누군가에게 약점이 잡혀 꼼짝할 수 없는 상태임을 의미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문어의 수많은 다리는 '문어발식'처럼 사업이나 연애 등 한 곳에 집중하지 못하고 여기저기 손을 대는 모양새를 의미할 수 있습니다. 혹시 그런 상태에 놓여있고 평소에도 불안한 인식을 하고 있다면 이번 기회에 불필요한 부분들은 정리를 하는 것이 어떨까요?




바닷속 혹은 갯벌 등에서 수많은 문어가 눈 앞에 놓여 있고 본인은 문어잡기에 심취해 있었다면 이것은 재물이 들어온다는 뜻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문어는 과거 조정에 바치던 공물이었고 제사상에 올라오던 음식으로 아주 귀한 대접을 받아왔고 지금도 마찬가지로 몸값을 톡톡히 하는 음식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줍는 행위에 초점을 맞추어 해몽을 하면 문어잡는 꿈은 돈으로 교환될 수 있는 가치를 얻는다는 뜻으로도 풀이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해석과는 별도로 태몽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잡은 문어의 빛깔이 유난히 곱다고 느끼거나 몸집이 커서 비범함을 느끼는 등 독특하고 귀한 존재로 느껴졌다면 태몽을 의미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