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높은 절벽 끝에 서 있으면 누구나 심장이 두근거리며 긴장을 하기 마련입니다. 생각만 해도 아찔한 이 상황을 꿈에서 경험했다면 이것은 어떤 의미를 가질까요?



현실에서는 그럴 일이 거의 없겠지만 이런식의 추락하는 꿈은 많은 사람들이 흔히 꾸는 꿈 중 하나입니다. 왜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꿈을 꾸게 되는지 해몽사례와 해석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꿈은 흔히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암시라고 많은 사람들이 들어왔을 것입니다. 예지몽과 같이 비과학적이고 검증할 수 없는 미신의 한 부분으로 치부되기도 하지만 모든 꿈이 앞날을 예견하는 예지적 성격을 지닌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실제 꿈을 해석하거나 사례를 분석하다보면 예지몽보다 현재 자신의 심리상태나 육체적 상태를 대변하는 꿈이 더 많습니다.


절벽에서 떨어지는 꿈도 자신의 육체적, 심리적 상태를 대변하는 심몽일 경우가 많은 꿈 중 하나입니다.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나 청소년들의 경우 이런 종류의 꿈은 키가 크고 있다는 뜻으로 예전부터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도 성장기 시절에 추락하는 꿈을 자주 꾸기도 합니다. 아마도 꿈속 높은 절벽에서 떨어지며 느끼는 심리적 혼란은 실제 키가 자라면서 느끼는 미세한 신체 변화가 영향을 미쳐 일어나는 작용일 수 있습니다.



성장기가 지난 성인의 경우 절벽 끝에서 추락하는 꿈을 꾸었다면 이것은 키가 크는 것으로 해석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 때 떨어지는 꿈은 심리적 상태가 꿈으로 발현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험을 앞 둔 수험생이나 과도한 업무에 시달리는 직장인, 재정적으로 힘든 사람 등 스트레스로 인해 힘든 정신적 상태가 떨어지며 느끼는 공포감으로 발현되었을 수 있습니다.



절벽에서 떨어지는 꿈은 이 밖에도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절벽 위는 자신의 사회적 위치나 위신을 뜻하여 다른 이들로부터 망신을 당하거나 위신이 추락할 수도 있습니다. 또, 시험이나 목표가 좌절되어 실망할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주식이나 투자를 하는 사람이 이 꿈을 꾸었다면 급작스럽게 손실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반면 추락하는 꿈이 좋은 뜻으로 해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는 꿈에서 떨어질 당시 기분이 중요합니다.


공포감이 아닌 하늘을 나는 듯한 기분좋은 묘한 느낌이라든지, 스트레스가 확 풀리는 기분이 들었다면 위의 부정적 해석과는 전혀 다른 의미로 풀이됩니다. 그동안 쌓여있던 걱정꺼리가 해소되고 막혀있던 것이 풀리는 등 하는 일이 원할하게 진행되며 기분좋은 일이 생길 수 있음을 뜻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