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꿈에 홍수가 나거나 거대한 파도가 몰아쳐 집에 물이 넘쳐 들어오는 꿈을 꾸었다면 어떤 해석이 가능할까요?



꿈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생활이나 지적 범위를 넘어 과거에 살았던 우리 조상들의 삶도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유전자가 대를 거듭하여 전달되듯이 과거의 삶의 방식 일부도 꿈을 통해 메세지나 상징성을 전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들에게 '물'이라 함은 너무가 가까이에 있어 그 소중함을 잊고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냥 막연하게 물은 없어서는 안될 소중한 물질 정도로 알고 있지만 과거에는 물의 존재가 현실에서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였습니다. 



세계 4대 문명 발상지가 거대한 강을 끼고 탄생한 것 또한 생존을 위한 필수적인 결과였습니다. 인류가 물을 이용하여 농사를 짓기 시작하면서 정착생활이 이루어졌고 이는 떠돌이 생활에 비해 보다 생존에 유리하게 작용했습니다. 



즉, 물이 얼마나 풍부하고, 가뭄에 대비해 잘 비축해 두었냐가 곡물의 수확량을 결정하고 더 나아가 그 집단의 생존을 좌지우지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정착기의 우리 조상들의 삶은 물과의 싸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물의 존재가 삶과 직결되어 있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농작물의 생산을 위해 저수 시설을 갖추고 있거나 비상시를 대비해 용수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와 같은 이야기를 토대로 집안에 물이 들어오는 꿈을 해몽해 본다면 물은 풍요 혹은 재물을 상징하여 삶이 보다 윤택해지고 풍요로워 진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물이 들어온 양이 어마어마했다면 큰 재물이나 복을 의미할 수 있으며, 천장에서 한방울씩 새는 정도의 양을 양동이에 받아두었다면 소소한 재물운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집으로 흘러들어온 물을 다 퍼내버리거나 집이 무너져버리는 등의 결과로 이어진다면 재물운을 기대하기 힘들겠죠.



댓글